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척을 짓지 말라 ; 남 탓 하지 마라

by 이야기 나그네 2023. 8. 14.
728x90

대순 교리에 척을 짓지 말라는 말씀이 있다.
척은 상대로부터 원한을 사게 되는 것을 말한다.
원한을 사게되면 상생대도를 이룰 수 없으니 대순 수도인은 척 짓는 일을 삼가해야 한다.
 


척은 상대가 나에게 원한을 사지 않을까 살펴야 한다.
여기서부터 출발한다.
 
정법은 남 탓 할 자격을 자연에서 주지 않았다고 하신다.
원래 주지 않은 권리를 행하는 것은 행할 때 마다 한 단씩 더 안좋은 환경으로 내 몰리게 된다.
이것이 자연의 법칙이다.
 
내 말을 상대가 무시했다고, 인정하지 않는다고 해서 남을 비방할 자격이 나에게 있는가를 되 묻는 말씀이다.
모든 일은 상대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니 내가 무시당할 언행을 하지 않았다면 그러한 일은 일어 나지 않았을 것이고 상대가 이해 잘 되게 설명할 수 있는 실력을 갖췄더라면 상대는 나의 말에 수긍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는 거다. 
 
남 탓 하기에 앞서 내가 제대로 실력을 갖췄는지 돌아보라는 말씀이다. 
 
대순에서는 남을 잘 되게 하라는 말씀이 있는데 반해 정법에서는 남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라고 하신다.
정법은 무엇이 잘 되게 하는 것인지도 모르고 함부로 돕는 것을 경계하고 있으며 내가 세상에 필요한 사람이 될 것을 요구한다. 
 
우리는 상대를 비방하고 헐뜯는 사람을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.
잘 못해서 우리에게 피해를 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을 비방하고 헐뜯고 싶은 것이 당연하겠지만 이것 또한 사회를 혼탁하게 하는 길이니 무턱대고 헐뜯고 비방할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에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실력있는 사람으로 거듭나야 하지 않을까?

728x90